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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밀레니얼은 처음이라서' 출간

  '라떼는 말이야' 김팀장' VS '메신저로 말하면 안될까요' 김사원의 직장 세대공감 프로젝트 ‘밀레니얼은 처음이라서(박소영·이찬 지음)’가 지난 11월 5일 출간됐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으로 직장 내 세대격차가 더욱 대두되고 있다. ‘나 때는 말이야 …’ 개그가 왠지 나를 비웃는 것 같아서 불편한 요즘, ‘꼰대'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젊은 사원들과 소통하려고 노력 중이지만 이들은 다가오지 않는다. 그런데 과연 밀레니얼 세대가 직장에서도 ‘솔직함', ‘병맛', ‘간단함'을 추구하기에 그럴까?   이 책은 카카오 브런치 의 저자이자 89 년생 밀레니얼 세대인 저자들이 직접 100 여 명의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조직에서 밀레니얼 세대와 공존할 수 있는 해법을 담았고, 실제 밀레니얼 세대의 목소리를 담은 ‘실전서’다. 큰 갈등을 일으키지 않지만, 마치 풀리지 않는 숙제와 같은 ‘요즘 애들’, 아직은 이해가 잘 가지 않는 알쏭달쏭한 그들이 조직에서 원하는 것을 밀레니얼 세대의 입으로 직접 들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두 저자가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 100명을 인터뷰해서 그들이 어떤 직장을 원하는지, 어떻게 일하고 싶은지, 그리고 조직에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은 이야기를 수많은 사례로 풀어내고 있다. 금성인 김 사원과 화성인 김 팀장이 시원한 소통을 통해 서로의 차이와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조직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해당 도서를 발간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관계자는 “저자들이 그들과 같은 또래이자 직장에서 책임지는 위치에 있었고, 지금은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그야말로 미래 산업의 주축으로 뻗어나갈 밀레니얼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들”이라며, “해당 도서를 통해 조직을 이끄는 리더, 중간관리자 등 요즘 세대와 협업해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밀레니얼 세대와 협업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미디어센터(02-3786-0752/jhychoi@kmac.co.kr)로 할 수 있다. 도서구매링크 네이버도서: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662200    

19.11.11

[스타트업을 가다] 블록체인에서 노래하라, ‘썸씽’

  2017년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가 세간의 주목을 받으면서 대한민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투기 열풍이 불었다. 그 폐해가 연일 매스컴에 등장했고 결국 금융 당국이 나서는 상황까지 갔다. 예기치 않은 부작용도 있었는데,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이라는 신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했다는 점 때문에 새로운 개념의 기술인 블록체인이 마치 금융 거래에 국한된, 아직은 해결할 문제가 많은 기술 정도로 치부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최근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코인 이코노미 개념과 환경이 정립되면서 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한 다양한 신사업과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 ‘썸씽(SOMESING)’은 ‘노래방’이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주목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이란 거래 내용이 담긴 블록(Block)을 사슬처럼 연결(Chain)한 것이라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예를 들어 금융 거래를 할 경우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개개인의 컴퓨터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망을 통해 ‘개인 대 개인(P2P)’ 거래를 하고, 거래 내역을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분산해 저장하는 데이터 분산처리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거래할 때마다 생성되는 정보가 블록에 담겨 분산 저장되기 때문에 이를 해킹하거나 임의로 수정, 위변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안전성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모든 거래 정보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기술적으로 본다면 신뢰 기반의 데이터 체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제는 블록에 금융 정보뿐 아니라 모든 데이터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가능해진 배경에 블록체인 앱 플랫폼인 이더리움(Ethereum)의 등장이 있다. ‘2세대 블록체인’이라 불리는 이더리움은 금융 거래에 한정된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을 금융 거래 이외의 모든 분야로 확장했다. 그 핵심에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과 ‘토큰 이코노미’라는 개념이 있다. 토큰 이코노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폐인 토큰을 발행하고, 블록 안에 계약 기능을 넣어서 이 계약을 통해 어떠한 행동을 할 경우 그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토큰을 기반으로 일종의 경제 활동의 흐름을 구축하게 된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무료 서비스 실현 썸씽은 이러한 개념을 노래방 앱에 적용해 ‘SSX’라는 토큰, 즉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스마트 계약을 통해 노래를 올리고 즐기는 활동에 토큰으로 보상, 분배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무료 노래방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 것이다. 노래방 앱 서비스는 이미 전 세계의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미국의 스뮬(Smule)은 2억 명 정도가 다운로드를 받아 매일 2000만 명 이상이 사용할 정도로 노래방 앱은 매우 활성화되어 있는 서비스다.  썸씽도 그동안 4년 정도 노래방 앱을 운영해 왔는데 음악이 관련된 서비스는 저작권 등 음원 사용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료로 운영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노래방 앱을 초기에는 무료로 즐기다가 일정 시점부터 유료화가 되면 초기 사용자의 약 80% 정도가 유료로 전환하지 않고 탈퇴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썸씽은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했다. 이용자 상호간 보상 구조를 만듦으로써 무료로 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것이다. 기본 메커니즘은 의외로 간단하다. 먼저 모든 이용자들은 본인이 부른 노래를 앱에 올릴 수 있는데, 그 노래를 다른 이용자가 듣고 좋다고 생각하면 후원하는 의미에서 토큰을 선물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토큰은 썸씽 앱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무료로 받거나 토큰 거래소 혹은 썸씽 앱 내에서 구입할 수 있게 하였다. 선물받은 토큰은 4주가 지나면 노래와 관련된 활동을 한 모든 이용자들에게 자동으로 다시 분배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분배 비율인데, 먼저 노래를 앱에 올린 사람에게 50%를 보상하고 후원한 사람들에게도 참여 보상으로 20%를 돌려준다. 결과적으로 이용자들에게는 전체의 70%가 보상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나머지 30% 중에서 5%는 저작권료, 5%는 음원 사용료로 납부하고 5%는 생태계에 재투입하며 남은 15%를 플랫폼 운영비로 썸씽이 가져가는 구조다. 이용자에게 돈을 먼저 받는 유료 서비스 앱과는 달리 코인 이코노미에서 모인 토큰을 분배받아 저작권료와 음원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저작권료 납부 사실 등은 회사가 굳이 공지하지 않아도 블록체인상 탐색기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이제까지 노래와 관련된 서비스들은 일부 유튜버들을 제외하고는 음성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해서 금전적인 보상의 개념이 없었다. 그저 응원의 댓글이나 ‘좋아요’ 마크와 같은 성원의 표시만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썸씽은 노래 콘텐츠를 올리고 그 콘텐츠에 호응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얼마든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부담 없이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올리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성공한 것이다. 사업의 관점에서 보면 이용자 중심의 분배도 좋지만 전체 매출의 15%만 회사의 몫이 된다는 점에서 디지털 사업치고는 부가가치가 낮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썸씽의 계산식은 다르다. 썸씽 앱은 총 13만 명 정도가 다운로드 받아 현재 7만 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다. 앞서 말한 스뮬에 비하면 미미한 성적이지만 스뮬도 2년째에 1000만이던 다운로드 수가 3년차에는 1억을 달성했듯이 시장의 확장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예상한다. 우선 1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나아가 2년 내에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래라는 아이템은 남녀노소, 국적 상관없이 공유되고 확장될 수 있는 성격이 있다. 싸이나 BTS가 전 세계에서 흥행에 성공한 것처럼 하나의 음악 콘텐츠가 형성되어서 힘을 받기 시작하면 그 파급 속도는 가히 폭발적이다. 썸씽도 특히 해외 사업에 큰 기대를 하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지역이 인도네시아와 일본이다. 둘 다 인구가 1억 명 정도 되고 이미 가라오케나 노래방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의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 두 곳이 진출해 있을 정도로 토큰 이코노미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또 일본의 경우에도 블록체인에 굉장히 친화적이어서 이러한 해외 기반들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면 1000만 다운로드를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Z세대를 타깃팅 썸씽의 비즈니스 모델은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로 불리는 디지털에 익숙한 전 세계의 젊은이들을 주 고객층으로 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경험을,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시하며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젊은 세대들은 자신이 경험한 것을 SNS 등을 통해 과시하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성향을 ‘있어빌리티(있다+Ability)’라고도 하는데, 그들은 자신이 만든 노래를 자랑하고 싶으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포스팅하듯 썸씽의 앱에 올리곤 하며 남의 노래에 관심을 가지고 호응해 주는 것에도 익숙하다. 썸씽은 이러한 행동에 재미를 더하기 위해 나를 알리는 방식으로 음성만 올릴 것인지, 영상 콘텐츠와 함께 올릴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영상에 얼굴을 노출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복면가왕’처럼 캐릭터로 씌울 수 있게 이모지(Emoji)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과 듀엣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삽입했다. 상대가 부르는 파트에 K팝 스타나 유명 연예인을 등장시킬 수도 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함께 노래 부르는 즐거움을 전 세계의 젊은이들이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사업성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앱 내에 다양한 비즈니스아이템을 탑재할 수 있게 했다. 가수의 신규앨범 프로모션을 위한 뮤직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게 하거나, 좋아하는 가수의 굿즈를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노래방 앱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처럼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을 위한 이벤트를 앱 내에서 하게 되면 타깃 마케팅을 수월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썸씽은 제공되는 음원과 앱 내 콘텐츠가 생성되고 재생되는데 있어서 법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국의 저작권 협회와 음원제공자들과 계약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콘텐츠 업계에 불거진 저작권과 저작인접권 등의 이슈를 해소하고 서비스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활용하면 되는 것 스마트 기술들은 서로 연계되었을 때 더 강력한 파워를 갖게 되고 그에 따른 비즈니스 영역도 한층 더 넓어지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썸씽은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기술과의 연계는 물론 여타 비즈니스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더욱 가능성을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면 이용자들이 노래를 부르거나 듣고 활동하는 패턴을 분석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노래를 잘한다고 알려진 사람들의 데이터가 축적되면 인공지능 튜더링도 가능하다. 다른 비즈니스 모델과의 컬래버레이션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노래를 듣는 앱과의 협업이다. 멜론이나 지니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앱들과 계약을 맺고 서로의 이용자들을 공유한다면 스트리밍서비스에서 노래를 듣다가 스위칭해서 썸씽으로 들어오는 식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 거꾸로 썸씽에서 다른 이용자들이 만든 콘텐츠를 감상하다가 해당 원곡이 궁금해지면 스트리밍서비스로 넘어가는 것도 가능하다. 썸씽은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지만 블록체인의 기저 기술은 아이콘 루프에서 개발한 메인 넷(Main-net)을 활용하고, 썸씽은 앱 서비스를 고도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평균 경력 10년이 넘는 각 분야의 베테랑으로 구성된 썸씽의 직원들은 주로 서버 관리자나 앱 기획자, 앱 디자이너 등 앱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인력과 해외 사업, 마케팅 등 글로벌 확장 및 마케팅을 위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전문적인 기술이 없더라도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신사업 개발이나 프로세스 혁신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수많은 디지털 기술 중에서 세상을 바꿀 가장 혁신적인 기술은 블록체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다. 이제 디지털 혁신은 기업 경영에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고 쓰나미처럼 몰려오는 거대한 트렌드이다. 변화의 물결에 휩쓸려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파도에 올라타야 한다. 디지털에 눌리지 말고 누리는 입장이 되어 새로운 모멘텀을 찾는 기회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신뢰성, 안전성, 투명성 등의 요소를 우리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인터뷰 오진영 KMAC 부사장·사진 김성호 - 출처 : 월간 CHIEF EXECUTIVE 2019년 11월호 - ** CE 정기구독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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