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경쟁력 강화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기술의 발전은 많은 것을 변화시키지만 기업의 근간은 변하지 않습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기업에는 “현장”이 있고, “사람”이 있습니다. 바람직한 스마트팩토리의 구현을 위해서는 무조건 신규 구축만을 고집할 것이 아닌 “현장중심형”으로의 전환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의 추진을 위해서는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맞춤형 생산공장을 구축해야 하고, “안전하면서 최적화된 현장”을 구현해야 합니다. 제조현장에는 여전히 사람이 존재하고 있고, 사람이 안전한 제조 현장을 구축하려면 “단순하게(Simply), 쉽고 편하게(Easily), 빠르게(Quickly)”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세가지 필요 조건은 설비∙업무의 자동화, 업무의 지능화, 제조 데이터의 가시화입니다. 우리는 맞춤형 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수준 진단에서부터 실행 방향 수립 등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맞춤형 방법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컨설팅 분야
스마트팩토리 수준 진단 및 전략 수립
산업 및 제조 혁신 컨설팅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제조업의 현주소를 반영한 “현장중심형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진단 및 컨설팅 모델을 개발하여 2017년 국내 최초 금호타이어를 시작으로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에 이르는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 특성에 맞는 스마트팩토리 To-Be 모델의 실현, 인원 및 설비 최적화, 작업환경의 스마트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환경분석 및 진단
- 스마트팩토리 목표 및 지향점 설정
- 적용범위 및 도입 우선순위 설정
- 스마트팩토리 도입 과제 정의 및 추진체계 정립
-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
- OT 관점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표준화
- IT 관점의 디지털 기술 및 시스템 설계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스마트팩토리 고도화의 실현을 위해 업무의 최적화, 자동화, 디지털화, 연결화, 지능화의 관점에서 기업 특성을 고려한 Operation Technology와 디지털 기술을 연계하여 최적의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를 통해 기업은 생산성, 품질, 비용, 물류, 안전 지표의 향상, 최소의 투자 비용으로 최적의 ROI 도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 공장 스마트팩토리 구축
우리는 신 공장의 레이아웃 설계부터 구축에 이르는 고유 방법론 및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레이아웃 설계 방법론인 SLP(Systematic Layout Planning), 유연 생산 시스템 구축을 위한 LPS(Lean Production System), 디지털 기술 적용 및 시스템 구축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방법론, 양산 초기관리 프로세스 정립 등 최적화된 지능형 공장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 신 공장 레이아웃 설계
- 생산라인 공정별 상세 설계 배치
- 생산/물류/창고운영 시스템 프로세스 설계
- 생산운영 시스템 고도화
- 물류/생산/설비 레이아웃 최적화 검증
- 생산 가동을 위한 사전 준비
- 초기 유동관리 추진 방안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