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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변화 속 대학의 혁신, 유연학사제도 : Ⅳ. 학기유연화와 학점유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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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편에서는 유연학사제도 중 학기유연화와 학점유연화의 개념과 종류, 그리고 국내대학 도입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학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기운영과 학점인정과 관련하여 학사제도의 유연한 운영을 고민하는 대학 관계자들은 본 편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학기유연화의 종류에는 다학기제, 유연학기제, 집중이수제, 특정 목적으로 한 학기를 운영하는 학기제(예. 도전학기제) 등이 있으며 공통적으로 대학이 학기 운영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교과이수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각 제도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ㅇ 다학기제
    다학기제도는 기존 1년 2학기로 운영하던 교육과정을 대학의 학과, 학년별 특성에 따라 2학기 이상의 학기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예를 들어 여름/겨울 계절학기 외에 정규학기로 1년 3학기, 4학기 등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대학 전체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면에서 유연학기제와 차이가 있으며, 다학기제를 운영하는 경우 대학 운영의 인력, 행정, 비용과 여게되므로 일부만 적용하는 유연학기제를 더 선호하는 편이다. 
    ㅇ 유연학기제
    유연학기제도는 기존 15주 교육과정을 탈피하여 전공, 학년, 학위과정별로 학기를 유연하게 달리 운영하는 제도이다. 특정 과목에서는 4주, 8주, 10주 등의 집중형 강의로 운영이 가능하고, 전공 및 학년에 따라 학기의 수와 시작일 및 종료일이 다르게 정해질 수 있다.




    ㅇ 집중이수제
    집중이수제도는 교과목의 학점 당 수업시간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수업 기간을 15주보다 짧게 운영하는 집중 수업 제도이다. 대학은 이 제도를 도입하여 현장실습, 조기취업, 국가시험 참여 등 다양한 교육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주말 및 방학을 활용한 집중 강의, 학기 내 이수 주기를 달리하되 학점당 수업시간은 동일하게 운영이 가능하다. 
    ㅇ 특정 목적의 학기제
    학기제도 중 특정 목적으로 자유롭게 설계하여 운영하는 학기제가 있는데, 예를 들어 도전학기제도는 학생들이 재학 중 한 학기 동안 자신의 꿈에 맞는 활동을 수행하면 이를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학기제이다. 이러한 학기제는 교과 이수 외에도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 인턴십 참여, 국제교류 활동 등 다양한 형태까지 학점으로 인정하여 학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학점유연화와 연계된다. 특정한 명칭을 붙여서 졸업 전 아무 때나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하기도 하고, 특정 학년에서 교과목과 연계하여 학기제를 운영하기도 한다. (예. 가천대학교 P-학기제, 12주의 일반교과 수업과 4주 몰입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





    학점유연화 종류에는 학습경험인정제, 계약학과, 인턴십 및 연구실인턴제, 현장실습, 고교-대학 연계 학점제도 등이 있으며, 학생들에게 학점 취득의 기회를 대학 내 교과수업 이외의 영역으로 확대하는데 공통의 목적을 갖고 있다. 
    ㅇ 학습경험인정제
    학습경험인정제도는 고졸취업자의 고등교육기회 확대와 성인의 평생직업교육 참여를 확성하기 위한 취지로 도입되었으며, 직업경험, 정규∙비정규 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해 이미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학점으로 인정해줌으로써 조기에 학위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특히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현 상황에서는 재직자가 진학을 원할 때 장점이 되는 제도로 도입하고 있다.
    ㅇ 계약학과
    계약학과란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특별한 교육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학과로서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는 형태로 운영된다. 입학 시점의 선발부터 취업이 확정되는 경우로, 졸업하면 일정기간 근무를 해야 하는 전형이며, 지역의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하여 운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ㅇ 인턴십 및 연구실인턴제
    이 제도는 이공계 학생들에게 인턴십 수행 경험을 제공하여 연구 및 실험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며, 학부생들에게 각 연구실 단위로 대학원 수준의 연구를 경험할 수 있게 운영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ㅇ 현장실습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이 제도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와 산학협력 관계에 있는 기업에서 전공 관련 실습을 수행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ㅇ 고교-대학 연계학점 제도
    고등학교와 대학 간 상호 협약을 통해 대학은 수능 이후 고3 학생 대상으로 강좌를 개설하고, 이수학생들에게는 협약 대학에 진학할 경우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이다. 학생 1인당 1개 대학교 1강좌만 수강 신청이 가능하고 절대 평가에 의해 이수 여부만 결정하여 반영하는 방식이다. 





    ㅇ 개요
    성균관대학교는 여름방학을 1학기와 2학기 사이의 휴식과 재충전기간으로 보지 않고, 자기계발과 발전을 위한 도전과 투자의 시기로 보고 2020년부터 도전학기 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ㅇ 운영프로그램
    도전학기 제도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정규교과(혁신융합수업), 비교과프로그램, 인턴십/국제교류프로그램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정규교과(혁신융합수업)는 여름방학에 개설되어 학점이 부여되는 정규수업으로 수업을 미리 수강하고 다음 정규학기에 학점을 인정받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AI, 4차산업혁명, 기업가정신 등 다양한 창의융∙복합 과목의 수강이 가능하고, 모두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도전학기의 비교과프로그램은 정규학기에 시간이 부족하여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분야의 학습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 역시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인턴십/국제교류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벗어나 기업과 사회, 세계와 소통하며 경험을 쌓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취지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국내 대기업의 현장에서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활용해볼 수 있으며, 공공기관, 지자체, 사회적협동조합 등과 협력하여 특정 지역에 체류하며 해당 지역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ㅇ 개요
    고려대학교는 기업과 협약을 맺고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는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학과에 선발된 학생은 4년 학비를 전액 해당 기업체에서 지원받을 수 있고, 졸업 후 해당 기업으로 취업이 보장된다.
    ㅇ 운영학과
    [반도체공학과]
    SK하이닉스와의 협약을 통해 반도체 인재 육성을 위해 개설되었다. 학생들은 산학이 연계된 교육 커리큘럼에 따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SK하이닉스의 첨단 장비 및 서버 등 최신의 실습 인프라 속에서 양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반도체공학과 학부생들은 졸업 후 SK하이닉스에 취업이 보장되고, 학비와 보조금을 지원받으며 대학원을 진학하여 석/박사 취득 후 취업 또한 가능하다.




    [차세대통신학과]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정보통신분야를 선도하는 인력의 양성을 위해 개설되었다. 교육과정은 기초 전기전자공학과 차세대 통신공학 과목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24시간 개방된 자기 주도 학습과 실습이 가능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차세대통신학과로 진학한 학생들은 전액 장학금과 함께 생활비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비교과 프로그램, 국내외 연수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모빌리티학부]
    2023년 신설된 국내 최초 5년제 학∙석사통합과정의 현대자동차와 고려대학교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이다. 학사과정과 석사과정의 수업 연한을 각각 1학기씩 단축함으로써 5년만에 석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매년 50명의 인재를 선발하고 있으며, 입학생들에게 현대자동차 입사를 보장함과 동시에 5년간 입학 및 등록금 전액이 장학금으로 지원된다.



     


     
     
     
     

    컨설턴트

    황인화파트너컨설턴트

    • 해당분야 경력 : 15년
    • 대학경영본부, 한양대학교 ERICA IAB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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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력사항

    • 연세대학교 전주기 맞춤형 학생진로지원체계 구축 Project Leader
    • 영남대-영남이공대 대학통합 컨설팅 Quality Management
    • 강원대학교 지자체-대학협력 교육혁신방안 컨설팅 Project Leader
    • 경북대학교 공동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Project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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